게임을 만들면서 스크립트 안의 변수가 많아지는 일은 당연히 있을 일입니다.
초보 개발자가 코딩을 하다 보면 나름 정리한다고 한 게 다음과 비슷할 텐데,
이렇게 종류별로 정리를 해 봤자 인스펙터 창에는 다음과 같이 일렬로 나열돼 보일 뿐입니다.
이 변수들을 보기 좋게 정리하는 팁을 작성하고자 합니다.
유니티 공식 홈페이지의 문서고(링크)에 가면 많은 Attribute 항목들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간단한 몇가지만 소개하면,
1. Space Attribute
다음과 같이 변수와 변수 사이의 간격을 만들어 줍니다.
[Space(int)]에서 int값 만큼 간격을 벌려줍니다.
2. Header Attribute
변수 바로 위에 머리말을 달아줍니다.
관련있는 변수끼리 묶을 때 좋습니다.
3. SerializeField
private로 선언한 변수를 인스펙터에 나타내줍니다.
인스펙터에서 바로 수정도 가능합니다.
4. Tooltip Attribute
변수에 마우스를 올리면 말풍선을 나타내줍니다.
5. Range Attribute
상수형 변수들의 범위를 지정해줍니다.
인스펙터 창에는 슬라이더가 생겨 그걸로 값을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특정 값을 초과하지 않길 원할 때 사용해도 좋습니다.
20을 초과하지 않는다.
이 외에도 수많은 Attribute가 있는데, 더 알아보길 원하면 유니티 문서고(링크)로 가서 찾아보길 추천합니다.
AddComponentMenu Attribute나 Multiline Attribute등등 수십가지의 Attribute가 있기 때문에..
도서관가서 필요한 학술자료를 찾아보는 느낌으로 조사를 해보도록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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